정보광장

All@Milk

자연순환형 농업

낙농은 대표적인 자연순환형 농업입니다

소를 키우고 우유를 얻는 낙농업은 대표적인 자연순환형 농업의 하나입니다. 자연순환형 농업이란 자연 그대로의 순환 과정을 토대로 최고의 생산물을 얻고 최적의 자연환경을 유지함으로써 자연을 지키고,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도모하는 자연농법입니다.

환경보존과 목장

풀이나 나무는 공기를 맑게 하고 숲은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를 막아줍니다. 그런데 현재 우리나라는 농촌의 인구가 줄어들고 나이가 많은 노인들만 농촌에서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이나 논. 밭에 풀이나 소들이 먹을 사료를 심어서 토지가 황폐하게 되는 것을 막고 주위를 푸르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도시에서 목장으로

도시에서의 생활은 대단히 편리하지만 자연을 느끼면서 살기에는 부족합니다. 자연과 인간, 동물이 일체가 되어서 살아가고 있는 곳이 바로 목장입니다. 목장을 방문해서 자연이 젖소와 같은 동물들과 같이 생활을 해보고 도시생활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새롭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시에서 나오는 폐기물 중 콩이나 맥주 찌꺼기들은 목장에서 젖소의 사료로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목장에서 유기농업으로

목장에서는 소의 똥, 오줌과 같은 분뇨에 짚이나 톱밥을 깔아서 친환경적인 비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것을 퇴비라고 하는데 퇴비는 흙에 영양성분을 공급하여 농사를 지을 때 열매를 많이 거둘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렇게 공장에서 만든 화학비료와 농약을 쓰지 않으면서 천연비료인 퇴비 등을 사용하는 농업을 유기농업이라고 하는데 유기농업으로 재배된 야채나 채소는 우리 몸을 더욱 건강하게 해주기 때문에 요즘은 인기가 아주 높습니다. 만약 목장에서 퇴비가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우리들도 유기농업으로 재배된 야채나 채소를 먹을 수 없겠죠.